며칠전 기상뉴스에서 "올핸 가을장마가 없을 것이다."라는 예보를 봤는데, 이번주는 주말까지 비예보가 있군요. 이 비가 끝나면 무더웠던 여름을 보내고 운동하기 좋은 가을 날씨가 될 텐데요.

여러분께서는 운동 전 무언가를 먹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사실 우리 몸은 공복 시 운동을 하게 되면, 피하 조직과 간에 축적된 지방이 '에너지 자원'으로 사용되어 몸의 지방량을 줄이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어, 지방이 많은 비만이신 분은 식사 전 운동이 매우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공복 상태가 너무 오래된 상태에서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경우 신체의 저혈당 수준을 올리고 이 때문에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의 농도를 높인다고 해요. '코티졸'의 농도가 높아지면, 면역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식사 전 운동은 지방이 에너지 자원으로 사용됨으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지만, 12시간 이상 공복상태가 지속한 상태에 운동은 건강을 망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운동하기 전 간단하게 먹으면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건강 정보 사이트 헬스닷컴(health.com)’에서 스포츠영양학자 Marni Sumbal의 자문을 통해 운동하기 전 먹으면 좋은 5가지 슈퍼푸드를 소개했는데요. 이 정보는 한국의 건강정보 웹진 코메디닷컴에서도 다루었습니다. 그럼 강도 높은 운동을 하기 전 먹으면 좋은 5가지 음식, 한 번 알아볼까요???








- 현미 -


현미는 백미와 비교하여 식이섬유가 많은 것으로 유명한데요탄수화물은 운동 전 에너지를 제공하고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오랫동안 지속시켜 줍니다운동하기 최소한 1시간 전에 현미를 섭취하시면 쥐가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파인애플 -


파인애플은 운동 전후에 먹으면 좋은 과일입니다. 단백질 분해 효소인 브로멜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러한 브로멜린은 염증을 없애고, 손상된 근육을 빨리 회복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인애플을 먹으면 근육의 피로를 풀어줄 뿐만이 아니라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니 이게 바로 일석이조 아니겠습니까???


 




- 요거트 -


요거트는 자주 먹는 습관을 들이면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흔히 먹는 요거트 보다 더 진한 그리스식 요거트가 좋다고 합니다. 칼슘이 많이 들어 있어 뼈를 강하게 해줘 골절을 막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요거트의 단백질은 근육을 빨리 회복시키는 데에도 좋습니다.


 




- 땅콩버터 -


   땅콩버터는 버터이기 때문에 건강과 다이어트에 좋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땅콩버터에는 근육에 힘을 주는 단백질과 에너지를 유지하는 좋은 지방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운동 전 1 테이블스푼을 통곡물로 만든 식빵에 발라 먹어주면 운동 전 힘을 내기에 좋다고 합니다.





 

- 베리류 -


블루베리, 라즈베리 그리고 저번 포스팅에 슈퍼푸드로 다루었던 아사이베리까지...... 베리는 종류도 많고 여러 형태로 먹을 수 있어 참 좋은데요. 이러한 베리류에는 활성산소에 의한 산화작용으로 우리 몸이 노화되고,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고 통증도 예방해 줍니다.


 



, 운동에 효과적인 5가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운동 전이라고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보다 방금 소개해 드렸던 간단한 파인애플이나 요거트 등을 섭취함으로써 공복을 피해 건강도 챙기고 효율적인 운동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참고: Health.com>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쵸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