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26일은 세계 피임의 날입니다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유교사상과 급속한 경제발전과 서구문명의 진출로 말미암은 성 개방 문화에 따른 우리나라의 성 문화의 현주소는 어떠한 것일까요?


국내의 경우 피임약은 효과가 우수한데도 선진국의 피임약 선호도와 비교하면 매우 낮다고 합니다. ( 2% 수준원인 중 하나는 바로 피임약에 대한 오해와 편견근거 없는 소문과 막연한 호르몬제에 대한 부작용 우려에 있다고 하는데요피임에 대한 잘못된 상식에 대해 알아볼까요?


 

피임에 대한 잘못된 상식

 

Q. 질외사정을 하면 임신이 안된다?

A. 질 내에 사정한 경우보다는 임신의 가능성이 줄어들긴 하지만 100% 임신이 안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사정 전에 이미 쿠퍼액에 정자가 섞여 분비되어 이 때문에 충분히 임신할 수도 있고, 성관계 시 남자가 흥분되어 질외사정 조절에 실패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남성의 경우 정액 1cc 6천만~1억 마리의 정자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방심할 수는 없습니다.


Q. 콘돔을 사용하면 100% 안전하다?

A. 콘돔은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하지 못할 경우 피임에 실패할 확률이 15%나 된다고 합니다. 콘돔은 성기가 발기된 후 삽입하기 전에 착용해야 하며, 콘돔의 끝 부분을 비틀어 공기를 빼준 후 1~2cm 정도 공간을 남기고 착용해야 찢어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 사용 후에도 질 내로 정액이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이 빼낸 후 묶어서 성교 중 구멍이 뚫리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Q. 피임약을 장기 복용할 경우 중간에 잠시 중단해야 하나요?

A. 먹는 피임약은 생리 첫날부터 매일 1정씩 일정한 시간에 21일 복용하고, 7일간은 먹지 않는 복용법을 정확히 지켜야 합니다피임약 복용을 잠시 중단한다고 하여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증거는 없으며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먹는 피임약의 복용을 잠시 중단하였다가 그때 의도하지 않은 임신을 할 수 있습니다먹는 피임약을 복용하는 중간에 중단하지 않고 여러 해 복용하여도 안전합니다.


Q. 피임약을 장기복용하면 기형아 출산 가능성이 높나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임신 전의 피임약 복용이 태아에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그릇된 추측일 뿐 아무 근거가 없습니다피임약의 호르몬 성분은 몸에 축적되지 않고 복용하는 주기에만 작용하고 피임약은 배란을 억제할 뿐이므로 복용을 중단하면 정상적인 생리 후 바로 임신할 수 있으며 건강한 아이를 낳는 데도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Q. 피임약을 장기복용하면 불임이 될 수 있나요?

A. 피임약을 장기복용한다고 해서 불임이 되지는 않습니다.

2002 <인간생식지에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과거 피임약을 5년 이상 장기 복용했던 여성들이 사용을 중단한 후 6개월 이내에 임신할 확률을 조사한 결과오히려 피임약을 복용하지 않은 비복용군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다.”라고 되어 있습니다이 논문을 발표한 연구팀은 임신한 8천여 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장기간에 걸쳐 설문조사를 한 결과피임약 복용을 중단한 후 6개월 이내에 임신했다는 응답이 전체의 75%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였습니다.


Q. 성관계 후 일반적인 경구 피임약 3~4을 먹으면 미리 피임하지 않아도 임신을 막을 수 있나요?

A. 이는 예전에 응급 피임약이 따로 있지 않던 시절에 사용하던 방법으로 구토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을 동반해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의사협회는 “임신을 막으려면 성교 후 72시간 이내에 전문의 상담을 거쳐야 하며필요할 때 응급피임약사용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Q. 피임약 복용이 유방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나요?

A. 최대 15년 동안 피임약을 복용했더라도 유방암 증가와는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의사협회는 “35~64세 여성의 피임약 사용과 유방암 발생과는 무관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35세 미만이면서 현재 피임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또는 최근 피임약 복용자에서 20%의 유방암 위험률 증가가 보고되었으나, 이는 유방암 발생이 드문 나이이므로 검진 혼동일 가능성이 있다고 했습니다. 유방암 가족력이 있거나 양성 유방 질환이 있는 사람에서도 피임약 복용이 유방암 발생을 증가시키지 않는다고 합니다.


Q. 피임약을 먹으면 살이 찐다는데 정말인가요?

A. 피임약 복용 초기에는 에스트로겐이 체내 나트륨 농도를 증가시키므로 몸속 수분 함유량이 증가하면서 붓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몸이 잘 붓거나 피부트러블이 쉽게 발생하는 여성이라면 산부인과에서 상담 후 처방을 받아 자신에게 맞는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잠깐, 다이어트 Tip!!



 여성은 생리주기에 따라 살이 빠지는 시기와 아무리 노력해도 빠지지 않는 시기가 있습니다. 영양분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생리주기별로 다이어트 계획을 짜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생리 주기가 28일인 경우, 생리를 시작한 날을 1일이라고 했을 때 첫째 주는 생리기간, 둘째 주는 생리 후 기간, 셋째 주는 배란기, 넷째 주는 생리 전 기간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배란기와 생리 전 기간은 프로게스테론의 분비가 증가하고, 생리기간에는 프로게스테론의 분비는 줄지만, 신진대사율이 떨어지므로 다이어트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한 달 중 본격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시기는 둘째 주에 해당하는 생리 후 일주일!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줄어들고 몸이 가벼워져 격렬한 운동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만 잘 활용하면 한 달에 2kg은 충분히 뺄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피임에 대한 잘못된 상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피임의 날을 맞아 정확한 피임법을 알아 자신의 몸을 지키는 똑똑한 여성이 됩시다~!


<참고: 피임연구회>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쵸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