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soyvanillalatte.com 블로그>


주로 어린이 영양 간식과 여성들 다이어트 건강식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떠먹는 요구르트의 당 함량이 초코파이보다 높아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작은 포장컵 하나에 평균적으로 각설탕(3g) 4개와 맞먹는 당분이 함유된 것으로 조사되었는데요.

28일 소비자문제 연구소 컨슈머리서치가 한국야쿠르트, 남양유업, 매일유업, 빙그레, 서울우유, 동원데어리푸드, 일동후디스, 파스퇴르, 푸르밀, 풀무원다논 등 10개사에서 판매하는 45떠먹는 요구르트의 당류 함량을 조사한 결과 평균 12.4g에 달했습니다. 평균 용량 90g들이 한 컵에 3g짜리 각설탕이 4개 이상 들어있는 셈입니다. 이런 당 함량은 일반적으로 살찌는 식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초코파이(12g)보다도 높은 수준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하루 당 권장량은 하루 섭취 열량의 10% 미만 즉, 2,000kcal인 경우 50g 미만입니다. 따라서 총 열량이 어른보다 낮은 어린이는 하루 당 권장량도 훨씬 더 적은데요. 건강식품이라는 인식으로 하루 여러 개를 먹을 경우 과다한 당 섭취가 건강에 위해를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그럼 떠먹는 요구르트의 당 함량이 가장 높은 1~3위와 가장 낮은 1~3위를 알아볼까요?




- 당 함량이 가장 높은 떠먹는 요구르트 1~3위 -


<당 함량 가장 높은 제품 1>


Dole 프리미엄 블루베리 : 18g (83g 1컵당)

요플레 딜라이트 딸기 : 18g (120g 1컵당)



<당 함량 가장 높은 제품 2>

요플레 딜라이트(블루베리, 크랜베리) : 17g (120g 1컵당)



<당 함량 가장 높은 제품 3>

액티비아 KISS 딸기 : 16g (100g 1컵당)

바이오거트 복숭아 : 16g (100g 1컵당)

생크림 요거트 블루베리 : 16g (110g 1컵당)


1위의 당 함유량인 18g을 환산하면 3g짜리 각설탕 6가 나옵니다.

특히 푸르밀의 ‘Dole 프리미엄 블루베리 1회 제공량이 83g으로 빙그레 ‘요플레 딜라이트 딸기보다 37g이나 적은데도 당 함량은 똑같아서 적은 양을 먹고도 훨씬 더 많은 당을 섭취하게 되는 셈입니다이는 ‘단 음료로 알려진 콜라(210ml, 23g)와 비교해도 용량 대비 훨씬 높은 수준인데요콜라 용량을 같은 83g으로 환산하면 당 함량이 9.1g에 불과해같은 용량이라면 ‘Dole 프리미엄 블루베리의 당 함량이 콜라보다 거의 2배나 많은 셈입니다.

이 밖에도 1회 제공량당 당 함량이 15g인 고함량 제품은 파스퇴르 ‘더 건강한(딸기, 복숭아)’, 푸르밀 ‘Dole 프리미엄(딸기, 복숭아)’, 풀무원다논 ‘액티비아 KISS(자몽&오렌지, 사과)’, 매일유업 ‘바이오거트(딸기, 코코포도)’, 서울우유 ‘생크림 요거트 키위’ 등 총 11개 제품이 있습니다.



- 당 함량이 가장 낮은 떠먹는 요구르트 1~3위 -


<당 함량 가장 낮은 제품 1>

덴마크 요거트 플레인 : 5g (85g 1컵당)



<당 함량 가장 낮은 제품 2>

바이오거트 플레인 : 6g (100g 1컵당)



<당 함량 가장 낮은 제품 3>

요플레 네이처 플레인 : 9g (85g 1컵당)


반면 1회 제공량당 당 함량이 가장 낮은 제품은 85g 용량에 5g의 당을 함유한 동원데어리푸드의 ‘덴마크 요거트 플레인’인데요. 당 함량이 가장 높은 푸르밀의 ‘Dole 프리미엄 블루베리(18g)’과 비교해 1/4 정도로 큰 차이를 보입니다.

매일유업의바이오거트 플레인(6g)’, 빙그레요플레 네이처 플레인(9g)도 담백한 편이고, 풀무원다논의아이러브요거트(딸기, 복숭아, 플레인)’, 파스퇴르더 건강한 플레인’, 빙그레요플레 클래식 플레인’, 매일유업상하목장 유기요구르트 플레인’, 서울우유생크림 요거트’, 푸르밀프리미엄 후레쉬생등도 당류가 10g으로 비교적 낮았습니다.


전반적으로 플레인 요구르트의 당 함량이 낮고 과일 요구르트가 높았지만, 과일 요구르트의 과일 함량이 5% 미만 수준이어서 단맛의 대부분은 설탕에서 유래하고 있는 셈입니다.

컨슈머리서치 최현숙 대표는 “떠먹는 요구르트가 유산균을 많이 함유한 건강식품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예상외로 당 함량이 높아 하루 몇 개씩 무턱대고 먹었다간 과다한 당 섭취로 건강에 위해를 입을 수도 있기 때문에 영양 성분표시를 꼼꼼히 살펴 섭취량을 조절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떠먹는 요구르트 당 함량 순위>


<정보출처: 컨슈머리서치>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쵸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