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큐브 엔터테인먼트/ 강민경 트위터>


요즘 대세 음료인 버블티!! 포미닛, 강민경 등 연예인 셀카에도 자주 등장하고 있는데요.

이 버블티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버블티의 유래>

버블티는 1980년대 대만이 원조인 차 음료입니다. 주로 차갑게 해서 마시며, 이것이 캐나다를 거쳐 미국 서해안을 통해 2000년대 초반부터 유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버블(bubble)이라는 낱말은 실제 타피오카가 아닌 특정한 종류의 버블티를 만드는 과정인 "거품 내기"를 가리킵니다.

세계의 여러 국가들에서는 버블티를 여러 이름으로 부르고 있는데요. 진주젖차(珍珠奶茶, 전주나이차), 보바 드링크, 보바 티, 버블티, 블랙펄 아이스티, QQ드링크 등 다양한 이름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버블티에 들어가는 타피오카란?>

열대작물인 카사바의 뿌리에서 채취한 식용 녹말로 저칼로리, 저지방, 무콜레스테롤이며 칼슘, 비타민C가 풍부하여 소량의 섭취만으로도 포만감을 줍니다. 다큐멘터리 아마존의 눈물에서 천상의 식물로 소개된 바 있는 카사바는 아마존 지역의 원주민인 조예족이 주 식량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전 세계 5억 인구의 탄수화물 공급원으로 사용되는 카사바의 뿌리를 전분화 시킨 것을 타피오카라고 하며 이는 쫄깃한 특성이 있어 우리나라에서는 자장면의 면, 버블티의 알갱이 등의 원료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타피오카 녹말은 가루인데, 이것을 마르기 전에 베주머니에 넣고 흔들면 지름 3∼5mm의 알갱이가 됩니다. 이 알갱이를 가열한 철판 위에 놓고 잘 섞으면 표면이 풀로 되어 반투명한 진주처럼 되기 때문에 이것을 타피오카 펄(tapioca pearl)이라고 부릅니다.

 

<버블티의 유해물질?>

이번 여름, 한 버블티 전문점의 버블티에 말레산이 검출되어 꽤 말이 많았었습니다. 버블티가 꽤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도 그로 인해 큰 충격을 받았었는데요. 하지만 과학 문헌 자료에 따르면, 말레산은 독성이 낮아 인체 생장 발육, 유전자 등에 독성을 끼치지 않고 암을 유발하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 환경 보호청(EPA)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영유아 및 소아에도 큰 영향이 없다고 한다.”라는 식약청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글이 올라오기도 했었습니다.


무수말레인산(Maleic anhydride) 이란?

- 무수말레인산은 식품과 접촉하는 포장재에 사용되며, 물과 접촉하면 말레산(maleic acid)으로 변합니다. 미국 식품의약품청(FDA) EU가 허가한 간접 식품 첨가물로서 사과산이나 푸마르산(fumaric acid) 등 합법적인 식품 첨가물에도 미량 존재합니다.


<사진 출처: http://userealbutter.com>


<타피오카는 0kcal?>

버블티의 타피오카가 다이어트에 좋다는 말을 한 번은 들어봤을 텐데요. 칼로리가 0kcal라 다이어트 하는 분들에게 좋은 음료라는 말이 있기도 합니다. 과연 실제로는 어떨까요?

버블티의 타피오카는 포화지방이 없는 것은 장점이라고 하지만 단백질도 없고, 다른 영양소도 거의 없다고 합니다. 탄수화물 자체로 1(타피오카 150g) 544칼로리 정도 나온다고 하는데요. 저칼로리일 수 있지만, 전분으로 이루어진 만큼 0kcal라는 게 말이 되질 않겠죠?

 

<버블티 칼로리는?>

많은 버블티 전문점이 칼로리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공차의 칼로리 표를 기준으로 버블티의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500ml기준)

- 공차의 칼로리표는 당도 0% 기준이고, 허니 밀크티, 허니 레몬티만 30%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시럽은 단계별로 20kcal 추가 (당도 단계 0/30/50/70/100%)

 


+ 가장 칼로리가 낮은 버블티: 블랙티 or 그린티 + 화이트펄 + 당도 0% = 28kcal
+
가장 칼로리가 높은 버블티: 오레오 초콜렛 스무디 + (타피오카) + 당도 100% = 583kcal

 

입맛 따라 주문해 먹을 수 있는 것이 버블티의 장점이기도 한데요. 칼로리가 낮은 버블티는 타피오카가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한끼 식사를 대신할 수 있는 다이어트 식품이지만, 주문에 따라 칼로리가 20배까지 차이가 나니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이라면 칼로리를 꼭 확인하고 드시기 바랍니다~

<사진 출처: http://www.fooddigital.com>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쵸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