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의서 본초강목이 "먹으면 답답한 기운이 가시고 정신이 맑아지며 몸이 가벼워지고 수명이 길어진다"고 예찬한 과일이 있습니다. 바로 겨울 과일 유자인데요. 오늘은 대표적인 겨울 과일 유자와 야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자란?

유자는 유자나무의 열매로, 4~7cm의 크기에 노란색을 띄는 공모양입니다. 지금은 남해의 특산물로 유명한 유자의 원산지는 중국 양쯔강 상류이며, 국내에는 840년 신라의 장보고를 통해 들어오게 되었다고 합니다. 향이 매우 좋아 향료로 쓰이며 건강에 효능이 좋아 한방에서 약재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사진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유자의 효능

감기, 동맥경화 예방

유자는 비타민 C가 100g당 105㎎(사과의 25배)이나 들어있어 감기를 예방합니다. 또한,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 C는 혈관에 쌓인 유해(활성)산소를 없애 동맥경화ㆍ혈관 노화를 억제해줍니다. 

피부 노화 예방

유자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C는 우리 몸속에서 노화를 예방해주는데 효능이 있는 콜라겐 성분의 생성을 강화해줍니다. 콜라겐 성분은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게 해주고 피부를 건강하게 해주는데요. 또한, 비타민C가 피를 깨끗하게 해주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혈색을 좋게 해 피부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뇌졸중, 고혈압 예방

유자에는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껍질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혈압을 안정시키고 모세혈관을 강하게 하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뇌졸중ㆍ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비타민 C의 체내 흡수를 돕고, 비타민 C가 산화되는 것도 막아줍니다. 

혈압조절

칼륨은 체내 과잉의 나트륨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하는데요. 유자에는 이런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100g당 262㎎) 소금(나트륨 포함)의 과다 섭취로 인해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막습니다. 또한, 다른 감귤류와 마찬가지로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냉증 치료, 피로 회복

한방에선 컵에 유자즙 20%, 뜨거운 물 80%를 섞은 뒤 꿀 1 찻숟갈을 타서 만든 유자차를 매일 1~2잔씩 마시면 냉증 치료와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암 예방 효과

전립선암에 걸린 쥐에 유자의 카로티노이드(항산화 성분으로 색소의 일종) 추출물을 주입하고 52주간 관찰한 결과 암세포의 성장이 억제됐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유자의 카로티노이드는 과육보다 껍질에 더 많이 들어 있고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 C도 껍질에 많습니다. 따라서 유자차를 만들 때 껍질까지 함께 넣는 것이 암 예방에 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자 부작용

유자는 성질이 찬 음식이라 몸에 열이 과다한 사람들이 섭취하면 매우 좋습니다. 반면에 평소 기운이 없는 사람, 맥이 약하고 느린 사람, 몸이 찬 사람,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절제된 양만 섭취하셔야 하는데요. 또한, 유자차의 유청은 당 성분이 많아 다른 차에 비해 칼로리가 높은 편이어서 과도하게 섭취 시 살이 찔 수 있으니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사진출처: 블로그 행복한햇살>


유자 고르는 법/ 유자차 만드는 법

-유자는 껍질이 울퉁불퉁하고 두꺼우며 광택이 나고 담황색인 것이 당도가 높고 향ㆍ맛이 좋습니다. 봉지에 넣어 냉동 보관해야 건조를 막고 향기를 오래 보전할 수 있습니다.

1. 유자를 베이킹파우더를 이용해 잘 씻어 준 후에 가로로 반을 갈라서 씨를 제거해주세요.

2. 과육과 씨 그리고 껍질을 분리해준 후, 껍질은 얇게 채를 썰어줍니다.

3. 과육은 갈아서 채를 썬 껍질과 잘 섞어준 후 설탕과 1:1.5 비율로 섞어주세요.

4. 잘 섞인 유자차를 병에 담아 보관하면 간단하게 유자차가 완성됩니다.




<사진출처: 횡성농특산물전자상거래센터>


야콘이란?

야콘은 안데스의 해발 900 내지 3,000m의 고지대에서 주로 재배됐는데요. 1985년 국내에 들어와 전국적으로 재배되고 있는 작물입니다. 국내에선 여름이 비교적 시원한 강원도 대관령 지역 등 고랭지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야콘은 과실류에 버금가는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물질들이 다량 함유되어 원산지인 안데스 지역의 원주민들은 야콘을 '땅속에서 캐는 배'라고 부릅니다.


야콘은 어떤 맛?

식용으로 주로 이용되는 덩이뿌리는 고구마처럼 단맛이 나고 배처럼 시원하며 수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육질이 부드러우면 사각거리면서 단맛이 시원하고, 개운하게 느껴집니다. 



야콘의 효능

혈당, 콜레스테롤 감소

야콘 잎은 혈당감소와 콜레스테롤 감소에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이 들어있어 혈관 속 혈류의 흐름을 돕고 혈관이 막히지 않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효과

야콘은 수분이 70% 이상인 저열량 식품이어서 다이어트에 이롭습니다. 열량은 54kcal로 고구마 123kcal, 감자 77kcal보다 낮고 소화속도가 느려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는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당뇨병 예방

야콘은 당뇨에 영향을 주는 당분해효소인 알파글루코시다아제의 분해작용을 더디게 만들어주어 갑작스러운 혈당상승을 억제합니다. 또한, 야콘은 당의 흡수를 방해하고 혈액 중에 있는 당을 체내의 조직 및 근육에서 빨리 소모하도록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 당뇨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야콘 부작용

야콘에는 올리고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장 속에서 숙변을 분해하면서 가스를 차게 합니다. 그로 인해 피부에도 뾰루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야콘 자체가 성질이 차가워서 생으로 드실 경우 배탈이 날 수 있으므로 설탕물을 마시고 야콘을 삶아 조금씩 드시면 됩니다.


<삶은 야콘>

<사진출처: 블로그 캣두잇 http://cendoit.tistory.com>


야콘 먹는 법

맛이 무나 배ㆍ고구마 등과 비슷해서 요리할 때도 무ㆍ감자ㆍ고구마ㆍ배ㆍ우엉으로 할 수 있는 요리는 거의 다 할 수 있습니다. 야콘은 과일처럼 생으로 깎아 먹는 것이 가장 흔하지만, 즙을 내 마시기도 하고, 야콘 칩으로 만들어 간식처럼 먹기도 합니다. 최근엔 야콘 머핀, 야콘 막걸리, 야콘 한과 등 우리 전통 음식에도 넣는데요. 막걸리를 만들 때 물과 설탕을 첨가하는 대신, 야콘즙을 첨가함으로써 천연의 단맛을 낼 수 있습니다.




겨울과일 유자로 감기예방하시고 야콘으로 건강한 다이어트하세요~


<정보출처: YTN라디오 '수도권투데이'>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쵸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