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댄스, 야하기만 하다고요?”

예전에는 클럽이나 윤락가에서만 볼 수 있었던 폴댄스가 많은 칼로리 소모와 운동효과를 인정받아 단순한 춤을 넘어서 획기적인 댄스 스포츠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1994년 캐나다 피트니스 모델 포니아 먼데이가 폴댄스와 운동을 접목한 폴피트니스로 발전시키면서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끈 폴피트니스&댄스는 사실 국내에 들어온 지 불과 3년여밖에 되지 않았는데요.

하지만 폴댄스는 이미 할리우드 스타들은 물론 국내 연예인들 사이에서도 몸매 관리를 위한 다이어트 운동으로 널리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애프터스쿨의 가희는 SNL코리아에 나와 자신의 폴댄스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는데요.


이러한 폴댄스에는 어떤 효과가 있고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폴댄스의 정의

금속의 봉(pole)에 의지하여 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전신운동으로 원심력을 이용하여 원을 그려 회전을 하거나 근력을 이용한 고난이도의 아크로바틱 기술을 해내는 것을 말하는 폴피트니스에 댄스루틴을 더하여 예술적인 안무로 만들어낸 새로운 개념의 댄스입니다.


 




 

폴댄스의 효과

 

1. 다이어트 및 몸매교정 효과


폴댄스는 살이 잘 빠지지 않는 부위인 팔, , , 가슴 등의 단련하기 어려운 부위를 집중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몸에 탄력이 생기고 적당한 근육이 생겨 결과적으로 바디라인이 팽팽해지고 에너지대사가 활발히 이루어져 다이어트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가슴과 엉덩이의 근력이 향상되어 바스트업과 힙업의 효과도 볼 수 있어 아름다운 바디라인을 만들어줍니다. 특히 살이 잘 빠지지 않는 팔과 복부, 등의 군살은 물론, 금속의 봉에 마찰을 이용한 동작을 반복적으로 연습하므로 보기 싫은 셀룰라이트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폴댄스를 15~20분 동안 춘 운동량은 한 시간 동안 달리기한 것과 맞먹는다고 알려졌습니다.

 



2. 자신감 향상의 효과


폴댄스는 현재 사랑받고 있는 많은 춤 중에서도 여성의 섹시미와 당당함을 가장 극대화한 춤입니다. 평소 내성적인 성격이거나 춤을 잘 후고 싶은데도 박치, 몸치로 인해 고민했던 분들도 여러 가지 폴댄스의 기술을 익혀 멋진 퍼포먼스를 충분히 선보일 수 있기에 자신감 향상에 굉장한 도움이 됩니다.

 




3. 안티에이징 효과


사람이 서 있으면 혈액이나 체액이 중력의 영향으로 아래쪽으로 몰리는데, 이같은 현상은 피로감이나 어혈 또는 군살로 이어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쉽게 고쳐지지 않는 하체비만의 원인이기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거꾸로 매달리는 동작이 많은 폴댄스의 동작들은 다리나 허리에 모여있던 체액이 뇌나 얼굴 쪽의 기관들로 이동하여 순환에 도움을 주어 뇌에 혈액을 공급하고 두통이나 신경성 질환을 개선하며 눈과 귀쪽 건강에도 유익하며 피부까지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효과는 결과적으로 미용적 요소뿐만이 아니라 몸의 노화를 늦춰주어 동안이 되는 비결이 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해소와 행복감 상승효과


폴댄스는 유산소와 무산소의 균형 잡힌 운동프로그램으로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운동량이 많습니다. 이는 체지방 감량과 매력적인 바디라인을 얻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체중조절은 물론 운동 중 엔도르핀의 증대로 스트레스 해소 및 긴장완화에도 좋아 무기력 또는 우울감을 해소하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운동 시 발생되는 베타 엔도르핀은 마약과 같은 희열을 얻게 하는데 운동을 하고 있을 때 이 엔도르핀은 5배 이상 증대되는 것으로 조사된 바가 있습니다.

 






폴댄스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운동


폴댄스는 국내에서 아직도 여성들만의 운동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호주, 영국, 미국의 댄스 스튜디오에서는 남성들만을 위한 폴 클래스가 오픈 돼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2007년 중국의 ‘National Pole Dancing competition’에서는 여성 도전자를 물리치고 23세의 남성이 우승을 차지했는데요. 인식의 전환만 된다면, 폴 댄스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어떤 고강도의 웨이트 트레이닝보다도 멋진 바디라인을 만들 수 있는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폴댄스 주의할점 : 가벼운 워밍업과 스트레칭은 필수


폴댄스를 추면서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수직의 폴을 이용해 운동을 하기 때문에 조심하지 않으면 크게 다칠 수가 있는데요. 따라서 전문적으로 훈련된 강사의 지도 아래서 안전 지침만 따른다면 부상의 위험은 거의 없습니다. 가벼운 워밍업과 스트레칭은 필수입니다. 레슨 중에는 20여분의 스트레칭 시간이 있어 수강 중인 사람의 부상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요즘 개인적으로 pole을 구매해 집에 설치해서 연습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큰 부상은 작은 부주의에서 오기 마련입니다. 간단한 스트레칭 동작을 통해 몸을 풀고 시작해보세요~!

또한 동영상을 보고 고난이도의 동작을 따라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유투브 혹은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공유된 동영상을 보고서 어느 부위의 근육을 사용해야 하는지 잘 이해하지 못한 채 따라 했다가는 큰 부상을 당할 위험이 있습니다. 상당한 훈련시간을 거쳐 단련된 선수, 혹은 일반인들이 하는 동작은 겉으로 쉬워 보이나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폴댄스 5가지 동작





1. 체어스핀, 의자에 앉아 있다고 생각하면 되는 동작입니하지만 당연히 의자는 없고 공중에 팔과 어깨, 복부의 힘으로 버티는 것! 폴댄스를 시작하면 가장 먼저 배우는 동작 중 하나.


2. 플라밍고, 흰 티에 청바지를 입은 채 폴댄스를 추던 광고 속 이나영이 기억하시나요? 이나영 덕분에(?) 유명해진 이 동작은 팔과 다리 근육까지 고루 단련할 수 있는 동작입니다.


3. SIT, 팔만 폴에 닿는 체어 동작과는 다릅니다. 실제로 폴에 앉는 동작이 바로 이 SIT동작! 복부와 허벅지 안쪽 근육이 단련되며 허벅지 안쪽 살이 폴과 마찰돼 쓸리기 때문에 살이 빠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스콜피온, 6개월 이상 꾸준히 폴댄스를 해야 가능한 동작으로 이름 그대로 전갈을 형상화한 모습입니다. 처음에는 허벅지 통증을 호소할 수도 있지만, 종아리 뒤쪽과 옆구리 살이 쓸리기 때문에 잃어버렸던 허리라인이 되살아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슈퍼맨, 폴과 어느 정도 친해진 단계에서만 할 수 있는 동작으로 몸을 수평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복부와 전신 근육이 모두 초긴장 상태로 있어야 합니다. 보기만 해도 아찔한 고난도 동작!



<5가지 동작 설명 및 사진 출처: styler 주부생활>

<본문 정보 출처: 대한이그조틱협회>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쵸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