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전염병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같은 추세라면 바나나가 지구상에서 사라질 가능성도 있다는 언론 보도도 나오고 있는데요. 미국 경제 채널 CNBC는 최근바나나 전염병인 파나마병의 일종인 ‘TR4’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번지고 있다면서 바나나 멸종 가능성도 제기했습니다.


<바나나 전염병에 걸린 바나나 나무>


바나나암, 파나마병 변종 ‘TR4’ - 인체에 미치는 영향


바나나의 뿌리를 공격해 썩게 하는 이 바나나 전염병은 전 세계 바나나 수출 물량의 95%를 차지하는 캐번디시 품종에 큰 타격을 입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바나나암이라고도 불렸던 파나마병의 변종으로 알려진 이 바나나 전염병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백신이나 농약은 아직 개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특히, 인체에는 해롭지 않으나 담배 식물이나 토마토 등에 피해를 끼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바나나가 없어지면 안 되는 이유, 바나나의 효능


<해독주스 재료>


바나나는 요즘 뜨는 해독주스에 꼭 들어갈 정도로 건강식품으로 잘 알려졌습니다. 각종 비타민과 칼륨이 풍부해 변비나 혈압조절에 도움을 주는데요. 잘 익은 바나나는 껍질과 과육 사이에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pectin)이 풍부해 변비에도 좋습니다.

바나나는 중년 이후의 성인들이 근육의 양이 감소하면서 세포 내외의 균형이 깨지기 쉬워지므로 칼륨을 섭취할 수 있는 좋은 공급원입니다. 또한, 바나나는 혈압조절이 필요한 사람에게도 도움을 주는데요.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나트륨의 배설을 도와 혈압을 조절하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EBS 지식채널e “안녕, 바나나



2011EBS 지식채널e에서는 바나나 전염병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방송한 바 있습니다.

캐번디시 품종 이전에 바나나 생산의 대부분을 차지했던그로미셸품종 껍질이 단단해 장거리 운송이 가능하고 진한 맛과 달콤한 향으로 상품성이 우수했지만, 역시 과거파나마병바나나 전염병에 인해 재배가 중단됐다고 합니다.

이후 그로미셸 보다 맛이 떨어지는 캐번디시 품종이 나타났지만 이번에 등장한 변종 파나마병에 인해 또다시 바나나 시장에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이제는 바나나를 못먹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끔찍하네요. 얼른 백신이 개발되길 빕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쵸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