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을 먹을 때 이온음료나 주스 등 물 이외의 음료와 함께 마셔도 되는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약은 냉수나 끓여서 식힌 미지근한 물로 복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물 이외의 음료와 약을 함께 먹을 경우 그 음료가 가진 성질에 따라 상호작용이 나타나고 약의 효과가 바뀌거나 부작용이 발생하는 등 여러 악영향이 나타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1. 커피, , 코코아 등 카페인 함유 제품

두통이나 생리통, 관절통 등으로 먹는 소염진통제를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와 함께 복용하면 위장장애가 증가할 우려가 있습니다. 또 카페인이 들어있는 감기약이나 진통제의 경우 카페인 과잉이 되어 불안, 불면,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칼슘보충제는 효과가 감소하며 일부 항생제(퀴놀론계)는 카페인의 배설을 억제하여 심장두근, 신경예민, 불면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우유와 유제품

일부 항생제의 경우 우유와 함께 복용하면 흡수를 방해하여 약효가 감소합니다. 또한, 장용 코팅된 약 또한 우유와 함께 먹으면 약효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변비약은 장에서 녹아야 하는데 우유가 이 작용을 방해하여 약효가 떨어지거나 위경련, 복통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바나나, 오렌지, , 푸른잎 채소 등 칼륨함유 과일 음료

일부 고혈압약은 칼륨이 함유된 음료와 함께 복용하면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자몽주스

고혈압 치료제, 고지혈증, 항우울제, 알레르기약과 함께 복용할 경우 약물 대사에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 치료제는 자몽이 약의 흡수를 도와 약의 혈중농도가 급증하여 약효가 지나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녹차, 홍차 등 탄닌 함유 제품

철분제의 흡수를 방해하여 효과가 감소합니다. 반대로 철분제는 오렌지 주스나 비타민C와 함께 복용하면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6. 오렌지 주스

알루미늄 함유 제산제를 오렌지 주스와 함께 복용 시, 알루미늄이 체내로 흡수되고 위장의 산도를 증가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약 복용 중에 술을 마시는 것은 아주 기본적인 금기사항입니다.

코감기약 복용 중에 술을 마시면 졸음과 중추신경 억제 효과가 더욱 심해집니다. 두통약이나 소염제 복용 시에는 간 손상이나 위장장애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술을 마신 후 두통이 심하다고 약사의 복약지도 없이 두통약을 먹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출처: 하이닥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쵸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