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Market Trend2011.10.21 14:23

 

최근 삼성SDS에서 발표한 2012 IT시장 트렌드의 핵심은 사람과 사람간의 공유입니다.

스마트폰의 기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그에 따른 어플리케이션처럼 사람과 기기와의 연결이나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사람과 사람간의 긴말한 관계를 유지하게 하는 플랫폼이 대세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IT의 중심은 기업과 기업이 아닌 개인과 개인으로 이동하게 되며, 비즈니스나 생활환경도 이에 맞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IT기술을 선도하는 것도 기업에서 개인으로 교체되고 있고, 개인은 스스로 비즈니스 주체가 되어 다른 개인에게 필요한 자산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2011

2012

소셜비지니스

소비자 지향적 기술대중화

증강현실

네트워크 통한 협력적 소비

하이브리드 웹

게임 메커니즘 활용 비즈니스

단말기간 통신

웹 기반 사물 연결과 제어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소셜 분석

데이터 분석 및 예측

삶의 질 향상시키는 IT

오픈 협력

모바일 컴퓨팅 보안

서비스 기술 네트워크 주도

플랫폼 전쟁

[삼성SDS가 발표한 IT메가 트렌드]

 

또한, 가트너는 2012 10대 전략기술과 트렌드를 발표했습니다. 가트너의 부사장인 데이빗 설리는 “10대 기술들은 대부분의 조직에서 전략적인 기술이 될 것이며 IT리더들은 이 기술들을 검토하고 이런 기술들이 그들 조직의 예상 요구에 어떻게 부합할 수 있는지 검토함으로써 그들의 전략 기획과정에 이 리스트를 활용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1.     미디어 태블릿과 그 이후

기업은 두 가지 모바일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데, 하나는 기업대 직원(B2E), 하나는 기업대 소비자(B2C)입니다. B2E“IT는 사회적 목표, 사업적 목표, 금전적 목표 및 리스크 관리 목표를 고려해야 하는 것입니다. B2C B2B(기업간)활동도 포함하여 IT는 기업 정보와 시스템 접근을 위한 API 서피싱과 관리, 3자 애플리케이션과의 통합/검색 및 소셜 네트워킹과 같은 능력을 위해 다양한 파트너와의 통합 그리고 앱 스토어를 통한 제공 등 다수의 추가적인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모바일 중심 애플리케이션과 인터페이스

UI 패러다임이 윈도, 아이콘, 메뉴 및 포인터로 되어있는 것들이 이제는 모바일 중심의 인터페이스인 터치, 제스처, 검색, 보이스 및 비디오로 대체될 것입니다.

가트너의 관계자는 2015년이면 모바일 웹 기술들이 충분히 발전하여 2011년 네이티브 앱으로 작성된 애플리케이션의 절반 정도가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     문맥 및 소셜 유저 경험

문맥을 인지하는 시스템은 사용자의 요구를 예상하고 가장 적합한 고객 맞춤형 콘텐츠, 제품 또는 서비슬 전향적으로 서비스 합니다.

가트너는 오는 2013년까지 문맥 인지 애플리케이션이 위치기반 서비스, 모바일 장치에서 증강현실, 모바일 커머스를 포함한 타겟형 시장에 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4.     사물 기반 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는 센서와 지능이 물리적 아이템에 적용되고 이런 객체들이 인터넷에 연결됨에 따라 인터넷이 어떻게 확대될 것인가를 묘사하는 개념입니다.

내장센서, 이미지 인식, 초단거리 이동통신 기술 지불로, 향후 몇 년 안에 질량과 경제적 임계점에 도달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5.     앱스토어와 마켓플레이스

급속도로 늘어나는 앱 스토어 어플리케이션은 이제 소비자 중심에서 기업중심으로 확대될 것입니다. 기업형 앱스토어에서 IT의 역할은 중앙형 플래너에서 소비자에게 거버넌스와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 관리자로, 잠재적으로는 기업가들을 지원하기 위한 에코 시스템으로 전환될것입니다.

 

6.     차세대 분석기술

분석기술은 세가지 차원에서 발전하고 있는데, 첫번째는 전형적인 오프라인 분석기술에서 인-라인 내장형 분석기술로 전환된 것이고, 두번째는 데이터 분석이 과거를 설명하기 위한 것에서 미래를 시물레이션하고 예측하기 위한 멀티플 시스템을 거쳐 과거와 현재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향후 3년에 걸쳐 분석기술이 다수의 사람을 한곳에 모으는 공조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부터 복잡한 정보를 분석하는 3차원 방식으로 성숙하게 될 것이라는 겁니다.

 

7.     대형 데이터

미래에는 사용자들이 모든 유용한 정보를 한 개의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담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필요한 만큼 다수의 소수로부터 정보를 한 곳에 모은 로지컬 데이터 웨어하우스가 단일 데이터 웨어하우스 모델을 대체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8.     -메모리 컴퓨팅

-메모리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은 인-메모리 분석, 이벤트 프로세싱 플랫폼, -메모리 애플리케이션 서버, -메모리 데이터 관리 및 인-메모리 메시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성능과 확장성 개선, 낮은 대기시간 애플리케이션 메시징, 빠른 배치 실행 및 분석 애플리케이션에서의 대응시간 단축 등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9.     초절전 서버

현재의 서버 접근법에 비해 더 낮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특정 서버 유닛에서 30배 이상의 프로세서를 구현할 수 있게 됩니다.

 

10.   클라우드 컴퓨팅

오라클, IBM SAP은 다가올 2년 동안 더 넓은 범위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중에 있습니다. 기업들은 클라우드를 이해하는 단계에서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실현할 작업 선정과 어디에 사설 클라우드를 구축할 필요가 있는지 의사결정을 하는 단계로 이동했습니다. 클라우드 전 스펙트럼을 확보, 관리 및 지배할 수 있는 능력 뿐만 아니라 외부 공공 클라우드 서비스와 내부 사설 클라우드 서비스를 한 데 묶는 하이브리드 컴퓨팅이 2012년의 중점 관제가 될 것입니다.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IT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스마트 디바이스의 확산으로 인해 유저들은 기기를 통해 많은 정보를 습득하고 공유하게 됩니다. 국내외 기업들은 앞다투어 이에 맞는 차세대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신기술과 트렌드를 빠르게 인지하여 스마트 시대에 맞는 비즈니스 전략과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신고
Posted by 유니80